21세기를 주도할 바른 인성과 실력을 지닌 건강한 운림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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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

운림중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

우리 운림중학교 모든 교직원은 [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] 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
  1. -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 하겠습니다.
  2. - 우리는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3. -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, 교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.
  4. -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5. -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록 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·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
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[서비스 이행기준]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.

01.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-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 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겠습니다.
  • - 사무기기(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)를 교무실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, 장애인화장실,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-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“안녕하십니까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-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,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, 전화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-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업무가 끝났을 때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 또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전화하시는 경우
  • -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-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, 용건,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-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-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“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○○○-○○○번으로 전화하셔서 ○ 담당을 찾으십시오”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- 대화가 끝났을 때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, “감사합니다”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-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다.
우편, 모사전송(fax),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경우
  • - 민원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, 방문수령 또는 FAX,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.

02.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

1.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
  • -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,
  • -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2.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
  • -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,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,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3.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• -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.

03.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

  • -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-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[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]
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
접수ㆍ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(내선번호)
교무부 전입학업무, 시험관련, 교육과정 운영, 학생상담,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내선번호
학년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내선번호
보건실 성희롱,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내선번호
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사 내선번호
행정실 제증명발급, 학교운영위원회 사무실무사 내선번호
주소 :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 137(운림동650번지)
홈페이지 : http://www.unlim.ms.kr / 팩스 :

04.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

  • -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,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05.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“학교서비스헌장”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01. 학습서비스

  • -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3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,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,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10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(3월, 9월)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“안녕하십니까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- 매년 학급당 20만원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, 도서실을 16:30까지 운영하고,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.
  • -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
02. 학교생활 서비스

  • -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·개정하겠습니다.
  • - 훈화를 월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·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- 학생들의 고민해결, 진로지도,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,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
03. 지원 및 홍보서비스

  • -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1종을 제작,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-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.
  • - 일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- 신입,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-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,학부모,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홈페이지에 '학부모게시판'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.

01. 학생을 위한 서비스

  • -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3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,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,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10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(3월, 9월)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“안녕하십니까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- 매년 학급당 20만원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, 도서실을 16:30까지 운영하고,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.
  • -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
02.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

  • -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·개정하겠습니다.
  • - 훈화를 월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·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- 학생들의 고민해결, 진로지도,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,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
01. 급식 일반 서비스

  • -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,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,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20회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02. 급식 위생 서비스

  • - 과학적 ,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(하절기 2달 1번, 동절기 3달 1회),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-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,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.

03.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

  • -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-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-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,보완하겠습니다.